Hana Jo
시간을 접다 : 시접時接
2018.05.03 - 05.23
“어제를 접고 오늘로 기워 내일을 담다”
조하나의 작업은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고뇌의 몸짓을 품고 있다. 그 몸짓의 중심에는 “접기 기법” 이라는 표현기법이 핵심을 이루고 있고 작가가 작업을 통해서 추구하고자 하는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매개체, 즉, 과거와 현재의 가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접기 기법”은 우리나라 선조들의 삶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 왔으며, 이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생활밀착형 즉, 생필품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데, 실첩, 빗접, 쌈지, 종이등, 병풍, 부채, 식지보, 주머니, 갈모 등 종이나 천을 접어 생활용품으로 만들거나 승경도, 딱지치기, 동서남북, 칠교, 지화, 고깔, 지방 등 유희적 또는 주술적 용도로 만들어 사용하였다.
조하나는 전통적인 “접기 기법”을 활용하여 현대인의 생활필수품인 가방에 옛 선조들의 미적 감각과 규방공예로 대변되는 옛 여인들의 예술적 혼을 되살리고자 했다. 선조들이 현대식 가방의 기능으로 사용했던 주머니와 보자기를 작가의 새로운 해석으로 전통의 미학이 묻어나는 접기 기법, 바느질로 “가방”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엔 물들인 바탕감을 자르고 손바느질로 덧대어 잇는 전통에 따랐으며, 일부는 현대인들이 일상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방제작을 위해 가죽소재와 기계바느질을 사용하여 견고한 기능성을 부가하였다. 또한 절제된 조형적 선으로 주름이 주는 현대적 세련미를 유지시키고자 하였다. 손ㆍ기계바느질 기법은 직물을 골과 산으로 각접기하여 형태를 만드는 과정 중 형태를 고정시켜 주는 기능적 역할과 수공예적인 미를 보여주는 장식적 역할을 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조하나는 전통과 현대의 시간이 공존할 수 있으며, 따뜻한 정서와 혼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작가노트
‘어제를 접다’는 아주 오래전 일이다. 본능적으로 인간은 얇고 넓은 형상을 띤 물체를 보면 접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 특히 종이와 천이 그러하다. 이는 잘 구부러지고 접혀지며 원하는 크기와 형태를 구사하기에 아주 좋은 소재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선조들의 생활용품들을 살펴보면 역사가 깊은 종이와 옷감의 접혀진 형태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접혀진 부채, 병풍, 종이등, 실첩, 빗접, 쌈지, 주머니, 보자기, 갈모, 고깔, 지화 등으로 손 닿는 모든 곳에 생활 깊숙하게 사용하였다.
‘오늘로 깁다’는 옛 여인들의 예술적 혼이 담겨 있는 규방공예에 닿아 있다. 자연의 빛깔로 염색한 명주와 모시, 삼베 등의 전통소재를 바느질로 기워 만들어 냈다. 바느질로 나타난 접혀진 층들은 눈에 보이는 듯 시간의 흔적들을 헤아릴 수 있다.
‘내일을 담다’는 옛 정서와 혼을 담아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바라는 소망이다. 옛 선조들이 담고 싸고 메고 걸치는 기능으로 사용했던 주머니와 보자기를 새롭게 해석하여 작가만의 방식으로 현대식 “가방과 스카프”라는 이름으로 담아 냈다.
조하나는 우리나라 옛 접기를 현재의 시간으로 공들여 접고 기워 내일 쓰일 수 있도록 표현해 냄으로써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자 한다.
조하나 (Hana Jo)
2008 충남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섬유공예전공(석사) 졸업
2003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미술학과 공예전공 졸업
2014 7회 개인초대전-조하나의 미니전 (갤러리예맥, 서울)
2014 6회 개인특별전-조하나의 섬유공예전 (구마모토전통공예관, 일본)
2013 5회 개인초대전-‘folding'섬유장신구전 (공예갤러리 나눔, 서울)
2012 4회 개인초대전-‘담다’파우치전 (자연갤러리, 경산)
2012 3회 개인초대전-‘작은 우리옷’ 이달의 작가전 (소연갤러리, 서울)
2012 2회 개인전-‘짓다’보자기전 (경인미술관, 서울)
2007 1회 개인전-‘囊’섬유장신구전 (인사아트센터, 서울)
2014 박람회-'화이트' 이새브랜드와 협업 참여전 (Fiera Milano, 이탈리아)
2014 박람회-독일페이퍼쇼 (프랑크푸르트, 독일)
2013 박람회-공예트렌드페어 한지개발참여작가전(코엑스, 서울)
2013 박람회-태국국제공예페어 참여작가전 (국제무역전시장, 방콕)
2013 박람회-‘Maison & Objet’ 참여작가전 (Nord Villepinte, 파리)
2012 박람회-공예트렌드페어 기획부스 선정작가전 (코엑스, 서울)
2015 기획전-'복을 담다' (롯데갤러리, 대전)
2014 기획전-'장식의기술'전 (롯데갤러리, 대전)
2013 기획전-만물상 (롯데갤러리, 서울)
2013 기획전-장식품전 (롯데갤러리, 대전)
2014 올해의 젊은 공예인상
2013 전국공예품대전 특선 및 대전광역시 공예품대전 동상
2012 청주공예공모전 금상
2012 대한민국 미술전람회 특선 및 대전광역시 미술대전 특선
2012 전국공예품대전 중소기업청장상 및 대전광역시 공예품대전 대상
2011 전국관광기념품대전 장려상 및 대전광역시 공예품대전 특선
2008 청주공예공모전 은상
2005 충청북도 관광공예상품 공모전 장려상
2003 대한민국 문화관광상품대전 특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