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SUNTAE
KIM SUNTAE SOLO EXHIBITION
2019.04.04 - 04.24
시간의 경과를 뛰어넘는 회화의 의지
김선태 화가를 처음 만난 건 1995년 3월 늦겨울에 내가 파리에서 첫 미술전을 하던 그 무렵이었다. 화가는 프랑스국립미술대학교(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 de Paris, France)를 졸업한지 3년이 되었고, 특유의 ‘자기방식’으로 그림작업을 하고 있었다. 낮이고 밤이고 줄곧 캔버스 앞에 앉아서 그림그리기에 몰두하는 식이 아닌, 세상을 몸으로 체화(體化)하겠다는 듯이 마치 바람처럼 여기저기 파리 구석구석과 프랑스 전역을 그는 나다니고 있었다. 일정시간 여행이나 긴 외출이 끝나면 그는 아틀리에 출입문을 걸어 잠그고 몇 며칠간 들어앉아 계속해서 우직하게 그림작업을 하는 식이었다.
어느 날 그의 아틀리에에서 마주친 그의 대형 캔버스에는 그가 세상을 다니면서 겪은 세상이야기들이 겹쳐진 색면(色面)이나 덩어리진 형상으로 붓질이 그대로 드러나는 거친 질감으로 대담하게 펼쳐져 있었다.
이후 17여년 세월이 흘러 간간이 그의 전시를 볼 때마다 그의 화력(畵力)은 치열한 세상의 직관(insight)으로 회화적인 깊이를 더해가고 있었다. 화면의 겹친 색색의 섞임은 양감을 더 풍요하게 하고 과감한 덫칠은 밀도나 채도에서 경계나 구분을 지우면서 통합(統合)으로의 존재감을 표현했다.
특히 그의 회화에는 어두운 긴장감을 유발하기도 하는 색채의 함유(含有)에서 보는 이로 하여금 사색에 빠져들게 하면서 ‘색의 울림’에서 깊은 감동을 이끌어낸다. 화가의 이력이 쌓인 만큼 그가 세계를 응시(凝視)하는 눈도 보다 넓어졌고 그만큼 뚜렷해진 것이다. 언젠가 한번은 그와 얘기 중에 ‘무엇이 예술작품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무엇이 예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을 가진 적이 있었다. 그 물음 앞에서 그나 나나 대답은 간단하고 간명했다. ‘살아있고, 보고, 움직이고, 말한다’ 였다. 단 정 직하게 온전하게 말이다.
Written by 김상수 (작가, 연출가)
작가노트
회화의 본질은 색과 형태를 통해 스스로 드러내 보이며, 형상화의 갈망과 소멸의 의지를 동시에 표현한다. 회화는 색의 깊이와 힘, 형태의 소리와 느낌으로 개념을 거부하며 비밀스런 이야기를 드러낸다. 감추어진 육체의 경계와 만나는 사물과의 접촉은 색과 형태에 깊이를 더하여 그 틈새를 열리게 한다. 그 틈새로 흘러내리는 방황과 좌절이 색의 깊음을 더하며 황홀하고 광대하다.
김선태 (KIM, SUNTAE)
1993 프랑스 파리 국립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1991 프랑스 파리 8대학 조형예술학과 대학원 졸업
1988 프랑스 파리 8대학 조형예술학과 졸업
198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학과 졸업
개인전
2019 김선태 초대전‘변신’(한벽원미술관, 서울)
2018 김선태 초대전 (갤러리 메르헨, 대전)
2017 김선태 초대전‘구만리’(갤러리 CHOI, 서울)
2016 이동훈 미술상 특별전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14 봄 (성모의마을)
2012 늦은오후 (유나이티드겔러리, 서울)
2011 김선태 초대전 (가보겔러리, 대전)
2009 김선태 개인전 (갤러리 디아트, 대전)
2008 김선태 초대전 (갤러리 세줄, 서울)
2007 allo 김선태 (성갤러리, 대전)
2005 김선태 (BIBI SPACE, 대전)
2004 김선태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2002 갤러리 Lantsoght (파리)
2001 경계선 (시립미술관, 서울)
2000 망년회 (문예진흥원미술회관, 서울)
2000 일기장 (퓨전갤러리, 서울)
1999 에스파스 아스날 (파리)
1999 작업장 (종로갤러리, 서울)
1997 갤러리 Lantsoght (파리) 2인전
1995 갤러리 아스날 with COLMENAREZ (파리)